보도자료

[경향신문] 장애인단체, 출근시위 비판한 이준석에 "갈라치지마라" 반박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2-03-25 17:53 조회2,920회 댓글0건

본문

장애인단체가 장애인 이동권 보장 투쟁을 비판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 “객관적 사실도 무시하고 갈라치기에 앞장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와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의원, 정의당 장혜영 의원은 25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대표는 장애인 이동권 보장 약속마저 정치적 정파 문제로 갈라치기 위한 발언을 했다”며 “이 대표가 의아해야 할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법에 명시된 권리조차 지켜지지 않고 차별받아온 장애인들이 의아한 상황”이라고 했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장애인 이동권 투쟁을 겨냥해 “박원순 시정에서 장애인 이동권을 위해 했던 약속들을 지키지 못했다는 이유로 오세훈 시장이 들어선 뒤에 지속적으로 시위를 하는 것은 의아한 부분”이라며 “국민의힘과 윤석열 당선인은 이미 몇달 전부터 해당 단체 간부 등에게 협의를 약속했다”고 했다.

이어 “아무리 정당한 주장도 타인의 권리를 과도하게 침해해 가면서 하는 경우에는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며 “장애인의 일상적인 생활을 위한 이동권 투쟁이 수백만 서울시민의 아침을 볼모로 잡는 부조리에 (경찰과 교통공사 등이)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고 썼다.

이에 대해 전장연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일 때 2004년까지 ‘지하철 엘레베이터 100% 설치’를 약속받았고, 2015년 12월3일 박 전 시장에게 ‘2022년까지 지하철 1역사 1동선 100%설치’ 등을 약속받았지만 서울시의 두 번의 공식약속은 전부 지켜지지 않았다”며 “그 기간 동안 장애인이 리프트를 타다 일어난 사망에 대해 정부도, 서울시도, 서울교통공사도 사과는 물론 죽음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서울시가 제시한 시한까지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기 때문에 시위에 나섰다는 것이다.

전장연 측과 협의를 마쳤다는 이 대표의 주장을 두고도 “우리는 협의 약속을 받은 바 없다”며 “그러나 지금 즉시 면담날짜를 잡아서 오래 전에 단체가 제출한 요구에 대해 답을 줘야 한다. 28일까지 협의 날짜와 장애인권리예산 보장에 대한 답을 준다면 다시 출근길 지하철을 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페이스북에 글을 쓰고 경찰과 서울교통공사에 지침을 내리기보다 구체적 면담 날짜를 잡는 것이 우선이어야 한다”면서 “21년을 외쳐도 보장되지 않는 기본적인 장애인의 권리를 외치는 투쟁을 막기보다, 이제 여당이 되는 국민의힘에서 청와대 이전보다 먼저 (장애인 예산 문제를)결정해야 할 상황임을 인식하기 바란다”고 했다.

조해람 기자 lennon@kyunghyang.com

ⓒ경향신문(http://www.kha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